13. 멤 mêm; 14. 눈 nûn; 15; 싸멕 sā-mekh

Excerpt

히브리어 자음 멤 mêm, 눈 nûn, 싸멕 sā-mekh의 발음
목차

히브리어 자음 멤 mêm, 눈 nûn, 싸멕 sā-mekh은 영상 없이 글로만 간단히 설명합니다.

멤 mêm은 영문자 m, 한글 으로 표기할 수 있으며, 소리도 딱히 주의할 부분은 없습니다. 단지 히브리어 자음은 유음/유성음이므로 한글 자음처럼 닿소리가 아니라는 부분만 유의하시면 됩니다.

눈 nûn은 영문자 n, 한글 으로 표기할 수 있으며, 이 역시도 소리 낼 때 딱히 주의할 부분은 없습니다. 멤과 마찬가지로 히브리어 자음은 유음/유성음이므로 한글 자음처럼 닿소리가 아니라는 부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싸멕 sā-mekh은 영문자s, 한글 이나 으로 표기할 수 있는 소리입니다. 싸멕의 경우 한글로 음역할 때는 흔히 을 씁니다. 예컨대 ‘소돔‘이란 히브리어의 ‘‘의 초성에 싸멕이 쓰였습니다. 하지만 히브리어로 읽을 때는 ‘쏘돔‘처럼 발음합니다. 영어로는 Sodom이라고 씁니다. 이 역시 우리말로 쓰자면 ‘소돔’이라고 쓸 수 있겠지만 실제 영단어로서의 발음은 ‘쏘돔‘에 가깝지요. 왜냐하면 S를 발음하기 위해서는 입을 다물고 ‘으’처럼 만든 후에 혀를 뻗어 앞니에 거의 닿을 정도로 혀를 내밀고 바람을 빼며 소리를 내야 하는데, 이때 나는 소리가 한글 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