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알렙 / 알레프 / ʾā-leph / aleph / alef

Excerpt

목차

히브리어 각 자음의 발음은 한글이나 영문자와 마찬가지로 그 자음의 명칭의 첫소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컨대 p(피)가 /p/소리를 가진 것처럼 각 히브리어 문자의 첫 소리는 그 자음의 발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알렙ʾā-leph 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글로 ‘알렙’이라고 하면 첫 소리가 /ㅇ/ 이기 때문에 음가가 없지요. 유대인 가운데 어떤 사람들은 알렙을 묵음으로 처리합니다. 그리고 국내에 출판된 여러 문법서들도 이 자음의 발음을 묵음으로 소개하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여러분들도 알렙은 묵음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모든 유대인들이 이 자음을 묵음 처리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의 경우도 히브리어를 처음 배웠을 때 이 자음의 발음을 ‘약한 후음‘이라고 배웠습니다. 후음이란 목구멍에서 나오는 소리를 말하는데요. ʾā-leph의 경우 목구멍을 살짝 닫았다가 호흡을 빼면서 갑자기 목구멍을 열 때 나오는 소리가 ʾā-leph의 소리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영단어 honor라는 단어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 단어를 한글로 쓰면 ‘어너‘ 정도로 표기할 수 있죠. 그러면 첫 소리인 h는 묵음이 됩니다.

첫 소리에 아무런 힘을 들이지 않고 모음으로 시작해야 한글로 ‘어너’라는 발음이 나옵니다. 그런데 영어에서 honor는 목구멍을 닫았다가 갑자기 열면서 나오는 소리를 내야 영어다운 소리가 나옵니다.

ʾā-leph의 발음도 이처럼 목구멍을 닫았다가 갑자기 열면서 내는 소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 방식으로 ʾā-leph를 소리내 보면 ʾā-lephʾā-leph 이렇게 발음하게 됩니다.

알렙 ʾā-leph 두 발음이 첫 소리가 서로 다른 것을 느끼실 수 있다면 후음으로서의 ʾā-leph의 발음을 이해하신 겁니다.

약한 후음 음가를 가진 ʾā-leph의 발음을 표기하는 학술적인 방식은 닫는 따옴표와 유사합니다. 그래서 ʾā-leph 라는 문자의 음역은 그냥 a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닫는 따옴표처럼 생긴 기호를 맨 앞에 쓰고 있는 것입니다. 문자의 발음을 나타내는 기호는 ʾ 입니다.

ʾ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