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아인 ʿa-yin/ayin

Excerpt

아인 ʿa-yin은 강한 후음이며, 히브리어 알파벳의 첫 번째 자음인 알렙ʾā-leph과 비슷한 발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아인 ʿa-yin은 알렙처럼 묵음으로 여기고 발음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내에 출판된 여러 문법서들도 이 자음의 발음을 묵음으로 소개하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여러분들도 알렙처럼 아인도 묵음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아인 ʿa-yin은 강한 후음으로 발음하는 것이 조금 더 보편적입니다. 아인 ʿa-yin의 발음은 처음에 언급한 것처럼 ʾā-leph와 유사하지만 그보다 강한 발음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ʾā-leph가 영단어 honor의 h처럼 목구멍을 붙였다가 열면서 나는 소리라면, 아인 ʿa-yin은 그와 비슷하지만 더 강하게 발음해야 한다는 것이죠.

히브리어 단어 오벧에돔을 예로 설명을 해 보겠습니다. 오벧에돔의 ‘오‘에는 아인 ʿa-yin이 쓰였고, 에돔의 ‘에‘에는 ʾā-leph이 쓰였는데요. 발음해 보면 이렇습니다.

עֹבֵד־אֱדוֹם

한글로 ‘오벧에돔‘이라고 쓰면 ‘‘와 ‘‘ 자리에 다른 자음이 쓰였다는 것을 알 수 없지만 실제 소리를 들어보면 명확히 다른 자음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인 ʿa-yin은 발음 기호는 여는 따옴표와 유사합니다. 알렙의 경우는 닫는 따옴표와 비슷했지요. 이 경우는 그 반대 방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Scroll to Top